숨김
>

고등고시

Home >동영상 수강신청
석치수
교수
기출해설 / 자료해석
[2021~2013] 자료해석 최근 9개년 연도별 기출해설 특강
강의촬영(실강) : 2021년 12월
강의수 : 29강
수강기간 : 30일
2배수 완강
강의계획서 : 자료해석 핵심.pdf
강좌
강좌정보 보기 ▼
[2021~2013] 자료해석 최근 9개년 연도별 기출해설 특강
주교재 석치수의합격하는자료해석기출문제85점뽀개기(제4판) 27,000원 (↓10%)
수강생교재 2022년대비 자료해석 계산훈련용 교재 13,000원 (↓0%)
총 주문금액
강좌 0
교재 0
0
강좌정보
강좌소개

2021년 ~ 2013년 5급공채, 자료해석 기출문제 완벽해설!  

 총 7회

 

* 교재안내 : 석치수의 합격하는 자료해설 85점 뽀개기(주교재,해설없음), 선택복습교재 : 자료해석 합격하는 계산훈련용 교재

 

▶ 개설취지 

매년 진행되는 핵심강의는 해당연도와 이전연도 기출문제를 속도감 있게 풀이하는 강의입니다.

특히 해당연도에 대한 해설이 가장 풍부하므로 심도 있는 기출해설을 확인하고 연습할 수 있도록 해당연도 시험에 대한 핵심강의 부분을 선별하고 조합하였습니다.

즉 2021년 기출해설은 2021년 핵심강의 동영상, 2020년 기출해설은 2020년 핵심강의의 동영상 등의 형식으로 편집되었습니다.

교재정보
석치수의합격하는자료해석기출문제85점뽀개기(제4판)
  • 분야 : 5급PSAT |
  • 저자 : 석치수 |
  • 출판사 : (주)윌비스 |
  • 판형/쪽수 : 210*297 / 556
  • 출판일 : 2021-11-23 |
  • 교재비 : 27,000원 (↓10%) [판매중]

이 책의 특징

20225급 공채, 입법고시, 국립외교원, 견습직원선발, 민간경력자 선발을 대비하는 석치수의 합격하는 자료해석 기출문제 85점 뽀개기’ 4판이 세상에 등장하였다.

 

 

7 ~ 8월에 출간 예정이었으나, 너무 늦은 11월에 출간하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린다. 이 교재의 가장 큰 장점은 석치수의 합격하는 자료해석과 마찬가지로 콘텐츠이다. 이 교재는 5급 공채 2021 ~ 2011(2013년 국립외교원 포함)에 해당하는 480개 기출문제를 연도별로 실전풀이형태로 간결하게 담았다. 이전판과 같이 포인트석치수가 생각하는 유사기출문제 번호를 적시하여 여러분이 기출문제를 능동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하였다.

 

 

 


4th edition


2022년 5급 공채, 입법고시, 국립외교원, 견습직원선발, 민간경력자 선발을 대비하는

‘석치수의 합격하는 자료해석 기출문제 85점 뽀개기’ 4판이 세상에 등장하였다.


7~8월에 출간 예정이었으나, 너무 늦은 11월에 출간하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린다. 이 교재의 가장 큰 장점은 ‘석치수의 합격하는 자료해석’과 마찬가지로 ‘콘텐츠’이다. 이 교재는 5급 공채 2021~2011년(2013년 국립외교원 포함)에 해당하는 480개 기출문제를 연도별로 ‘실전풀이’ 형태로 간결하게 담았다. 이전판과 같이 ‘포인트’와 ‘석치수가 생각하는 유사기출문제 번호’를 적시하여 여러분이 기출문제를 능동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하였다. 

2020~2021년은 코로나 19로 인해 예상할 수 없는 일들이 많았다. 하지만 이제 다들 변화에 적응하여 자신의 꿈을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는 사실이 참 자랑스럽다. 이 교재의 활용법은 이전판 서문에 적어놓았으므로 이를 참고하였으면 한다. 필자 생각에 이 교재는 5급 공채 및 7급 공채를 준비하는 학생들 모두에게 꼭 필요한 교재라고 생각한다. 이 교재를 통해서 PSAT에서 필요한 유연하고도 올바른 사고를 기를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PSAT는 투자하면 반드시 오른다. 자료해석 공부를 하면서 충분히 실패하면, 그 실패를 바탕으로 기존의 잘못된 사고방식은 반드시 고쳐진다. 두려워하지 말고 충분히 실패를 경험하면서 열심히 공부하길 바란다. 이 책으로 공부하는 여러분은 앞으로 대한민국을 이끌 ‘큰 사람’이다. 자료해석으로 작아지지 않았으면 하는 것이 필자의 진심이다. 자료해석으로 합격하자. 

이 책은 필자의 힘으로만 등장할 수 없었다. 항상 그 자리에서 함께 해준 PSAT 최강팀의 일원인 언어논리의 나우 형님과 승아쌤, 상황판단의 준범 형님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전한다. 특히 이 부족한 교재를 정말 꼼꼼하게 검토해준 하혜련 실장님에게 무한의 감사 말씀을 전하며, 오며가며 늦게까지 고생한 깍두기 경보에게도 감사의 말을 전한다. 이전판의 오류들을 정말 꼼꼼히 봐준 최희현에게도 정말 고맙다는 말을 전한다. 부족한 필자의 원고를 멋있게 디자인하여 출판해 주신 오용철 본부장님, 원성일 실장님, 권윤주 과장님, 권희정 대리님 및 출판부 직원에게 감사 말씀드리며, 강의 현장에서 아낌없는 지원과 응원을 해주시는 송주호 대표님, 김지훈 원장님, 최인종 부원장님, 김용민 차장님, 이지훈 대리님, 이정민 대리님을 비롯한 윌비스 임직원분들께도 고마움을 전한다. 항상 여러분을 힘들게 하는 필자의 2022년 대비 강의를 수강한 1,000명 이상의 실강 수강생, 그리고 인강 수강생들이 자랑스럽고 감사하다. 

그리고 지금부터는 축하해야 하는 사람이 많다(혹시나 빠진 사람이 있을까 걱정이다). 2020년 양지윤의 외교원 최종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필자의 꼬심(?)과 자신의 결단력으로 열심히 공부하던 모습이 눈에 선하다. 좌절도 있었지만 결국 필자의 예상대로 다시 시작하여 결국 최종합격하였다. 다시 한번 축하하고, 좋은 나라를 부탁한다. 2020년 김현규의 외교원 최종합격 역시 진심으로 축하한다. 처음 만났을 때 이 친구는 붙겠다고 생각했던 필자의 생각이 맞았다. 멋지다. 2020년 이찬용의 5급 공채 최종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꾸준하게 열심히 그리고 많이 공부하는 사람은 결국 공부량을 채우고 빨리 합격하게 되는 시험인 것 같다. 2020년 김단비의 5급 공채 최종합격 역시 진심으로 축하한다. 멋진 공무원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2020년 이하준의 최종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같이 밥을 먹지 못해 매우 아쉽다. 2020년 공부면 공부 예술이면 예술 다재다능한 김성연, 알아서 자기 할 일 잘하는 오소림, 멋짐 폭발 및 Rocker 조영웅, 심각한 고민과 싱글생글 미소를 모두 가진 백세영, 열혈 인강러 박정진의 지역인재 7급에 최종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다들 보고 싶다. 2021년 5급 공채는 아직 최종 합격자 발표가 나기 전이라 축하할 수 없어 아쉽지만 분명히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2021년 서아진의 외교원 최종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만날 때마다 재경직이라 생각했던 아진씨가 분명 좋은 나라를 만들어 줄 것이라 믿는다. 2021년 김나현의 외교원 최종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시간은 참 빠르게 흐르고, 너무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결국은 해냈다! 멋지다 김나현! 2021년 양미란의 외교원 최종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고민 상담을 했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상담 후 본인의 집중력과 노력으로 결국 이뤄냈다. 장하다 양미란! 2021년 신채은의 외교원 최종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너무 고생한 것도 알지만, 정말 대단하다는 말밖에 나오지 않는다. 2021년 유승민의 지역인재 7급 최종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방황(?)하다가 다시 돌아와 필자를 믿고 열심히 공부해줘서 자랑스럽고 고맙다. 2021년 대비 모강을 위해 필자를 도와준 하혜련 실장님, 경보, 민혜, 범진, 근욱, 지윤, 혜인, 승희, 단비, 하준, 이슬, 건희, 지원, 민규, 여명, 희현, 규형, 기쁨, 은정, 승종, 지우, 은채에게 진심으로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필자 혼자서라면 도저히 할 수 없었을 것이다), 2021년 또는 2022년 최종합격을 진심으로 기원한다. 그리고 부족한 필자를 믿어주시는 부모님과 장모님께 항상 죄송하고 감사하다. 건강하고 행복하게 오래오래 지내셨으면 한다. 마지막으로 아름다움, 사랑스러움, 귀여움, 지적미를 모두 갖춘 사랑하는 그녀와 이제 곧 5학년이지만 아직도 너무나 귀여운 큰 아들, 줄넘기와 태권도를 정말 잘하는 멋진 둘째 아들, 작은 형아와 같이 포켓몬 카드를 정말 좋아하는 귀요미 셋째 아들에게 사랑한다는 말을 전하고 이 책을 바친다. 


여러분의 2022년 최종합격을 기원하며

석치수 드림



3rd edition


2020년 5급 공채, 입법고시, 국립외교원, 견습직원선발, 민간경력자 선발을 대비하는

‘석치수의 합격하는 자료해석 기출문제 85점 뽀개기’ 3판이 세상에 등장하였다.


생각보다 너무 많이 늦어 죄송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린다. 이 교재의 가장 큰 장점은 ‘석치수의 합격하는 자료해석’과 마찬가지로 ‘콘텐츠’이다. 이 교재는 5급 공채 2019~2011년 10개년(2013년 국립외교원 포함)에 해당하는 400개 기출문제를 연도별로 ‘실전풀이’ 형태로 간결하게 담았다. 이전판과 같이 ‘포인트’와 ‘석치수가 생각하는 유사기출문제 번호’를 적시하여 여러분이 기출문제를 능동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교재의 활용법에 대해서는 이전판 서문에 상세히 적어놓았으므로 이를 참고하였으면 한다. 계산 연습과 이 교재를 반복하길 바란다. 이 교재를 통해 여러분들이 자료해석을 잘할 수 있는 유연한 사고를 기를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올바른 방향으로 반복한다면 실전에서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 특히 작년 수강생 중 2019년 실전에서 자료해석 100점을 받은 학생도 있다(필자의 강의를 수강해서 그런 것은 아닐 것이다). 여러분에게 꼭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PSAT는 투자하면 반드시 성적이 오른다. 많은 학생들이 이를 증명해주고 있으니 걱정보다는 열심히 공부하길 바란다. 이 책으로 공부하는 여러분은 앞으로 대한민국을 이끌 ‘큰 사람’이다. 자료해석 때문에 작아지지 않았으면 하는 것이 필자의 진심이다. 자료해석으로 합격하자. 

이 책은 필자의 힘으로만 등장할 수 없었다. 우리에게 가장 어려운 상황판단 과목을 항상 완벽한 수업으로 학생들을 이끌어가는 필자의 롤 모델 범이 형님에게 서문을 빌어 진심으로 존경하고 감사하다고 전하고 싶다. 필자도 범이 형님에게 부끄럽지 않고 당당한 강사가 되고자 오늘도 다짐하고 노력한다. 그리고 올해 좋은 일도 너무 축하드린다. 나우 형도 필자와 같이 해줘서 항상 고마운 마음뿐이다. 승아, 현나 선생님에게도 감사하다는 말을 전한다. 특히 부족한 이 교재를 꼼꼼하게 검토해준 혜련이와 승희, 그리고 이전판의 오류를 꼼꼼히 봐준 혜승에게 정말 고맙다는 말을 전한다. 부족한 필자의 원고를 멋있게 디자인하여 출판해 주신 오용철 팀장님, 원성일 실장님, 권윤주 과장님 및 출판부 직원에게 감사 말씀드리며, 강의 현장에서 아낌없는 지원과 응원을 해주시는 김지훈 원장님, 최인종 실장님, 김용민 과장님, 이지훈 대리님을 비롯한 윌비스 임직원분들께도 고마움을 전한다. 또한 22회 일정의 살인적인 기본강의와 12회 일정의 심화강의를 그것도 30분 일찍 시작해서 12시 넘어서 끝나는 살인적인 수업 일정을 자신의 꿈을 위해 묵묵히 소화해낸 700명 이상의 2019년 실강 수강생 및 많은 인강 수강생들이 자랑스럽고 감사하다. 

그리고 지금부터는 축하해야 하는 사람이 많다(혹시나 빠진 사람이 있을까 걱정이 되지만). 우선 유민상의 2018년 5급 공채 최종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필자가 종종 구박도 많이 해서 미안함도 있지만 결국 이루어냈다. 멋진 공무원이 될 것이라 믿는다. 정승지씨의 합격도 진심으로 축하한다. 전투적으로 공부하던 모습이 아직도 기억에 남는다. 차준영씨의 2019년 국립외교원 최종합격을 너무너무 축하한다. 그동안 너무 많이 고생해서 합격 소식을 듣고 뭉클했던 기분이 지금도 생생하다. 예전에 자료해석 점수의 전년대비 증가율이 매우 높았던 만큼 국격이 높은 나라가 되는데 큰일을 할 것이라 믿는다. 박혜정씨와 김다해씨의 2019년 5급 공채 최종합격 역시 너무 많이 축하한다. 그동안 참 많은 일(이야기하기에는 지면이 부족하다)이 있었는데 잘 극복하여 최종합격해서 너무 기쁘고 항상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멋지다. 성경은씨의 2019년 5급 공채 최종합격도 매우 많이, 진심으로 축하한다. 힘든 시간도 많았지만 자신의 꿈을 잃지 않고 끝까지 달려온 경은씨가 너무 멋지다. 하고 싶은 말이 많지만 만나서 해야 할 것 같다. 신영, 창형, 지수, 인영이의 2019년 5급 공채 최종합격도 너무너무 축하한다. 특히 신영이는 필자를 처음 만났을 때 많이 힘들었을텐데 열심히 공부해줘서 참 고맙다. 필자가 해준 것은 별로 없지만, 신영, 창형, 지수, 인영이의 합격이 자랑스럽고 또 멋진 나라를 만들 것이라 믿는다. 얼른 만납시다. 김선빈씨의 2019년 5급 공채 최종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선빈씨는 금방 해낼 것이라 예상했고, 그 예상이 맞아 기쁘다. 정말 멋진 공무원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박종원씨의 2019년 5급 공채 기술직에 최종합격 역시 매우 축하한다. 항상 겸손한 종원씨는 들어가서도 많은 일을 해낼 것이라 믿는다. 열심히 공부해줘서 고맙고, 나중에 민웅씨와 같이 한잔하고 싶다. 마지막으로 2019년 국립외교원 최연소를 꿰찬 김한슬씨의 최종합격도 진심으로 축하한다. 열공하던 모습이 필자에게는 생생하다. 조만간 한 번 만나길 기대한다. 2019년 지역인재 7급에서는 축하할 사람이 너무 많다(빼먹지 않아야 하는데 무섭다). 우선 이현주의 최종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잘 이겨내고 최종합격을 한 현주가 참 자랑스럽다. 초롱초롱한 눈으로 열공했던 강민지, 꾸역꾸역 이겨내온 박웅한, 수업 끝나고 남아서 바로 복습을 마치던 신은정, 앞자리에서 열공하던 이기민, 너무 힘들지만 열공한 서유정, 패셔니스트 최원석의 합격을 축하한다. 여러분의 노력을 봐왔던 필자로서는 이 합격은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김지영, 강여진의 최종합격도 진심으로 축하한다. 학교 특강 후에 맛있는 것 먹었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시간이 이렇게 흘렀다. 초집중력으로 최종합격을 이루어낸 문예진님의 합격도 진심으로 축하한다. 

살다 보면 참 많은 일이 생긴다. 사과는 빠를수록 좋지만, 너무 늦었다고 하더라도 사과하는 것이 옳다. 필자는 아직 기다린다. 그리고 여러분의 시간은 매우 소중하다. 올바른 콘텐츠로 각자에게 필요한 시간을 투자하면 피셋은 반드시 오른다. 요행을 바라기보다 실력으로 보여주길 바란다. 그것이 가장 빠른 길이라는 것을 명심했으면 한다. 2019년 대비 모의고사에 도움을 준 민상, 혜련, 수경, 재식, 한빛, 범진, 병제, 경배, 종헌, 진호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다. 또한 Pre-Test를 도와준 정은, 주현, 세아, 홍주, 예진, 담, 경민, 지윤, 선규, 인성, 지연, 찬용, 유정, 민지, 예슬, 희선, 기욱, 민지, 희주, 은희, 수현, 현규, 세희, 무영, 김서정, 라영, 은선, 민지, 경서, 은태, 명석, 정훈, 해리, 강환, 박서정, 여경, 재환, 다애, 승희, 윤정, 동현, 명아, 진수, 수연, 선빈, 재식, 신영, 창형, 지수, 준영, 은채, 예은, 규태, 승종, 인경, 은정, 지원, 서희, 수진, 숙현, 우정, 주연, 유경, 경수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다. 2020년 최종합격을 진심으로 기원한다. 그리고 항상 부족한 아들을 믿어주시는 부모님과 장모님께 항상 죄송하고 감사하다. 마지막으로 항상 아름답고 사랑스러운 그녀와 종이접기와 설명하기를 너무 좋아하는 첫째 아들, 아빠와의 게임하기를 너무 좋아하는 둘째 아들, 우리 집의 애교쟁이 셋째 아들에게 사랑한다는 말을 전하고 이 책을 바친다. 



여러분의 2020년 최종합격을 기원하며

석치수 드림


2nd edition


2018년 5급 공채, 입법고시, 국립외교원, 견습직원선발, 민간경력자 선발을 대비하는

‘석치수의 합격하는 기출문제 85점 뽀개기’ 개정판이 2년 만에 세상에 등장하였다.


생각보다 너무 늦어 많은 분들에게 죄송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린다. 이 교재의 가장 큰 장점은 ‘석치수의 합격하는 자료해석’과 마찬가지로 ‘콘텐츠’이다. 이 교재는 5급 공채 2017~2011년 8개년(2013년 국립외교원 포함)에 해당하는 320개 기출문제를 연도별로 ‘실전풀이’ 형태로 간결하게 담았다. 이전판과 같이 ‘포인트’와 ‘석치수가 생각하는 유사기출문제 번호’를 적시하여 여러분이 기출문제를 능동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하였다. 

기본서를 바탕으로 유형별 전략을 잘 익혔다면, 이 교재는 연도별로 정리가 되어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운영전략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다. 자신이 자료해석에 약하다고 생각이 된다면, 계산연습과 함께 이 교재를 반복하는 것을 추천한다. 실전에서 필요한 사고에 가장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실전풀이의 괄호를 채우고, 반복하는 것이 좋다. 딱딱한 문체보다는 본인의 말투를 최대한 살려 부드럽게 전달하려고 노력(?)하였다(파인만 교수님 감사합니다). 이 교재를 통해 여러분들이 자료해석을 잘 할 수 있는 유연한 사고를 기를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반복할수록 더 익숙해질 것이고, 실전에서도 잘 적용된다고 믿는다. 난이도를 고려하더라도 2017년 실전에서 많은 학생들이 90점을 넘는 점수를 받아 여유롭게 합격하는 모습을 볼 때 매우 기쁘다. 물론 본인의 노력이 가장 크다고 생각하며, 열심히 공부해줘서 고맙다. 이 교재에 대한 활용법은 초판 서문에 자세한 서술한 바 있어 이만 줄여야 할 것 같다. 

다만, 다시 한 번 반복해서 전하고 싶은 말은 PSAT는 투자하면 반드시 성적이 오른다. 많은 학생들이 이를 증명해주고 있으니 걱정보다는 열심히 공부하길 바란다. 또한 이 책으로 공부하는 여러분은 앞으로 대한민국을 이끌 ‘큰 사람’이다. 자료해석 때문에 작아지지 않았으면 하는 것이 필자의 진심이다. 자료해석으로 합격하자. 

이 책은 필자의 힘으로만 등장할 수 없었다. 우리에게 가장 어려운 상황판단 과목을 항상 완벽한 수업으로 학생들을 이끌어가는 필자의 롤 모델 범이 형님에게 서문을 빌어 진심으로 존경하고 감사하다고 전하고 싶다. 필자도 범이 형님에게 부끄럽지 않고 당당한 강사가 되고자 오늘도 다짐하고 노력한다. 작년에 힘들어하던 나우 형도 이제 다 나아서 너무 기쁘고, 형에게 생긴 많은 좋은 일들도 지면을 빌어 축하한다는 말을 전하고, 옆에 있어줘서 고맙다. 또한 승아, 정음, 현나 선생님에게도 감사하다는 말을 전한다. 특히 부족한 이 교재를 꼼꼼하게 검토해준 혜련이와 상무에게 정말 고맙다는 말을 전한다. 또한 부족한 필자의 원고를 멋있게 디자인하여 출판해 주신 이상옥 팀장님, 원성일 실장님 및 출판부 직원에게 감사 말씀드리며, 강의 현장에서 아낌없는 지원과 응원을 해주시는 김지훈 원장님, 최인종 실장님, 김용민 과장님을 비롯한 윌비스 임직원 분들께도 고마움을 전한다. 또한 19회 일정의 살인적인 기본강의와 12회 일정의 심화강의를 그것도 30분 일찍 시작해서 12시 넘어서 끝나는 살인적인 수업 일정을 자신의 꿈을 위해 묵묵히 소화해낸 각 강의별 400여명의 2017년 실강 수강생 및 많은 인강 수강생들이 자랑스럽고 감사하고, 특히 수업에 많은 힘이 되어준 경서, 현정, 승희, 성훈, 기욱, 정훈, 한빛, 예진, 세은, 진실, 대욱, 은태에게 고마움을 전한다. 

그리고 지금부터는 축하해야 하는 사람들이 많다(혹시나 빠진 사람이 있을까 걱정이 되지만). 우선 구정훈의 2017년 5급 공채 최종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그 동안의 많은 힘든 일들을 모두 이겨내고 결국 이루어낸 정훈이가 진심으로 자랑스럽다. 멋진 공무원이 되어 좋은 사회를 만들어 줄 것이라 믿는다. 그리고 김내리씨의 2017년 5급 공채 일반행정 수석을 너무너무 축하한다. 2013년 초롱초롱한 눈빛으로 수업 듣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2년 만에 본 1차 시험에서 당당하게 자료해석 97.5점을 맞더니 수석까지 꿰찬 내리씨가 참 멋지다. 좋은 공무원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또한 필자의 1년 필기를 담당하던 민다경씨의 2017년 5급 공채 최종합격 역시 너무 축하한다. 꼼꼼한 필기로 필자를 안심시켜주던 다경씨의 좋은 소식을 듣게 되어 매우 기쁘다. 또한 이규림씨의 2017년 5급 공채 최종합격 역시 기쁘다.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결국 이루어내는 끈기와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 마지막으로 정은지씨의 2017년 최종합격 역시 진심으로 축하한다. 2017년 7급 견습직원선발에서는 축하해야 할 분들이 너무 많다. 우선 1년 동안 항상 한 번도 빠짐없이 가장 앞의 고정석에 앉아서 열심히 하던 김현지씨의 최종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현지씨의 엄청난 노력을 가장 가까이서 봐온 한 사람으로 너무 기쁘고, 열심히 공부해줘서 강의시간에 필자가 더 힘을 낼 수 있었다는 말을 전한다. 그리고 송영인, 장영준, 임재훈, 허준미, 정승훈, 김보람님(빼먹은 사람이 많은 것 같아 걱정이다)의 최종합격 역시 진심으로 축하한다. 멋진 공무원이 되길 기원한다. 2016년 5급 공채 재경직에 최종합격한 김현주씨의 최종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2016년 입법고시 일반행정 수석인 최성찬씨의 최종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그동안 필자가 봐온 성찬씨는 분명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펼쳐 멋진 나라를 만들어 줄 것이라 믿는다. 진심으로 기쁘다. 2016년 5급 공채에 최종합격한 권용진씨 역시 진심으로 축하한다. 2016년 기술고시 기계직렬에 최종합격한 조민웅씨 역시 진심으로 축하한다. 지난번에 만나지 못해 너무 아쉽다. 조만간 만났으면 한다. 그리고 임준혁, 진승준, 조민규도 참 자랑스럽고 너무 축하한다. 보고 싶다. 

살다보면 참 많은 일들이 생긴다. 우리는 기계가 아닌 사람이기 때문에 살다보면 실수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실수를 통해 또 배우고, 자신의 실수로 인해 피해를 본 사람이 있다면 정식으로 사과를 하는 것이 옳은 일이라고 배워왔다. 필자도 살면서 많은 실수를 해왔고, 그에 따라 사과를 해야 할 때에는 용기를 내어 사과하였다. 하지만, 필자가 요청한 사과와 조치 및 해명들은 전혀 취해지지 않고 더 많은 피해자들을 양산하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다.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실력’이 아닌 ‘인성’이라고 생각한다. 2017년 대비 모의고사 준비에 도움을 준 전누리, 유연제, 김영석, 김윤수, 박예진, 이지원, 임사무엘, 이호준, 정은지 사무관들과 영철이 그리고 특히 혜련이와 정현이에게 고맙다. 또한 Pre-Test를 도와준 경숙, 숙현, 명석, 혜정, 지원, 경진, 슬예, 승종, 준영, 내리, 광준, 세진, 재식, 성희, 현주, 가은, 민영, 정재, 윤영, 규창, 희수, 민상, 미진, 수연, 익현, 호준, 지만, 민지, 은정, 아영, 창훈, 유량, 다흰, 현지, 동훈, 병준, 지원, 영현, 상호, 규진, 남이, 소연, 예솔, 연호, 영신, 도원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면 2018년 최종합격을 기원한다. 그리고 항상 부족한 아들을 믿어주시는 부모님과 장모님께 항상 죄송하고 감사하다. 마지막으로 항상 아름답고 사랑스러운 그녀와 아빠와의 블록 만들기 놀이를 매일 기다리는 첫째 아들과, 아빠와의 싸움놀이와 그림그리기를 즐기는 둘째 아들과, 개월 수에 비해 말이 좀 빠른 것 같은 미니미(?) 셋째 아들에게 사랑한다는 말을 전하고 이 책을 바친다. 



여러분의 2018년 최종합격을 기원하며

석치수 드림


1st edition


2016년 5급 공채, 입법고시, 국립외교원, 견습직원선발, 민간경력자 선발을 대비하는

‘석치수의 합격하는 자료해석 기출문제 85점 뽀개기’가 세상에 등장하였다.


이 교재의 가장 큰 장점은 ‘석치수의 합격하는 자료해석’과 마찬가지로 ‘콘텐츠’이다. 2015년 5급 공채의 경우 전년에 비해 약간 어려워졌으나 기존의 기출문제에서 요구하던 사고방식과 전혀 다름이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교재는 5급 공채 2015년~2011년 6개년(2013년 국립외교원 포함)에 해당하는 240개의 기출문제를 연도별로 ‘실전풀이’ 형태로 간결하게 담았으며, ‘포인트’와 ‘석치수가 생각하는 유사기출문제 번호’를 적시하여 여러분이 기출문제를 능동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석치수의 합격하는 자료해석 기출문제 85점 뽀개기’는 여러분이 제목 그대로 실전에서 자료해석을 85점 이상 받는 것이 더 이상 불가능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기 위한 교재이므로 잘 활용하였으면 한다. 필자가 생각하는 ‘석치수의 합격하는 자료해석 기출문제 85점 뽀개기’의 활용법은 다음과 같다. 

1. 필자의 강의를 따라온 초시생 또는 1차 합격경험이 없는 수험생 

첫째, 계산연습을 반드시 한다. 둘째, ‘석치수의 합격하는 자료해석’의 2부를 반복하여 유형을 충분히 숙지한다. 셋째, 앞의 과정을 끝낸 후 ‘자신만의 단권화’를 간단하게라도 만든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석치수의 합격하는 자료해석’ 2부 목차를 뼈대로 하여 자신이 유형별 문제를 2~3개 정도 선별하여 ‘석치수의 합격하는 자료해석 기출문제 85점 뽀개기’의 실전풀이를 옮겨 적은 후 반복학습하면서 덧붙일 것들은 덧붙이고, 뺄 것들은 빼면서 자료해석에서 요구하는 사고가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한다. 넷째, 유형별 전략을 충분히 익혔다면 ‘석치수의 합격하는 자료해석 기출문제 85점 뽀개기’를 바탕으로 연도별 기출문제를 반복한다. 

2. 1차 합격경험이 있으면서 공부기간이 2년 이상인 수험생

첫째, 여러분은 이미 1차에 대해서는 충분한 능력이 있으므로, 자신이 만들어놓은 단권화를 한 번 읽어보면서 전체적인 감을 잡는다. 둘째, ‘석치수의 합격하는 자료해석 기출문제 85점 뽀개기’ 교재를 바탕으로 최신 기출문제 경향에 대해 업데이트한다. 셋째, 최신 기출문제를 보는 과정에서 자신의 정리된 사고에 약점을 발견하였다면 이를 보완하는 공부를 하면 된다. 

3. 시점별 활용법 

‘석치수의 합격하는 자료해석 기출문제 85점 뽀개기’를 9~11월에 만나게 된다면 아직 1차 공부에 대해 시간적 여유가 있을 것이다. 이 교재는 유형별 전략이 충분히 숙지된 상태에서 시험이 가까워질수록 뒷심을 발휘할 것이라 생각한다. 만약 이 교재를 12월 또는 1월에 만난다면 남은 기간 동안 반복할 수 있는 최대한으로 반복하면서 계산연습을 충분히 해야 한다. 이론적인 것들이 이해가지 않을 수 있지만, ‘석치수가 생각하는 유사기출문제’를 참고하여 최대한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확실히 득점하는 전략을 취해야 한다. 

PSAT는 투자하면 반드시 성적이 오른다. 많은 학생들이 이를 증명해주고 있으니 걱정보다는 열심히 공부하길 바란다. 또한 이 책으로 공부하는 여러분은 앞으로 대한민국을 이끌 ‘큰 사람’이다. 자료해석 때문에 작아지지 않았으면 하는 것이 필자의 진심이다. 자료해석으로 합격하자. 

이 책은 필자의 힘으로만 등장할 수 없었다. 어려운 상황판단 과목을 완벽하고 빈틈없는 수업으로 학생들을 이끌어가는 필자의 롤 모델 범이 형님에게 서문을 빌어 진심으로 존경하고 감사하다고 전하고 싶다. 필자도 범이 형님에 뒤지지 않는 수업을 하겠다고 오늘도 다짐하고 노력한다. 이제 필자와 같이 할 날이 얼마 남지 않은 것 같은 섭이 형의 앞날에 좋은 일만 있길 진심으로 바라고, 맛있는 거 먹을 때는 나도 데려가길 바란다. 

또한 필자가 아는 그 어떤 수험생보다도 열심히 공부해서 2015년 실전 85점을 받고, 이제서야 ‘석치수의 합격하는 자료해석’ 표지에 있는 ‘누구든’이 되어 기쁘다는 주언냥이 2차를 열심히 치르고 바쁜 와중에 ‘석치수의 합격하는 자료해석 기출문제 85점 뽀개기’를 열심히, 그리고 잘 검토해줘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고, 개인적으로 올해 수석합격을 기대한다. 그리고 언제 어디서 어떤 일을 해도 열심히 잘해내는 자료해석 고수 상무도 바쁜 와중에 성실하게 검토를 봐줘서 고맙다는 말을 전한다. 그리고 부족한 필자의 원고를 멋있게 디자인하여 출판해 주신 이상옥 팀장님, 원성일 실장님 및 출판부 직원에게 감사 말씀드리며, 강의 현장에서 아낌없는 지원과 응원을 해주시는 김지훈 실장님, 최인종 차장님, 송종호 과장님을 비롯한 윌비스 임직원 분들께도 고마움을 전한다. PSAT 강의 사상 처음으로 총 18회 일정의 기본강의를, 그것도 30분 일찍 시작해서 12시 넘어서 끝나는 살인적인 수업 일정을 자신의 꿈을 위해 묵묵히 소화해낸 2015년 기본강의 실강 수강생 392명 및 인강 수강생들이 자랑스럽고 감사하다. 꼭 ‘자료해석으로 합격~~~!!!^o^’ 그리고 ‘석치수의 합격하는 자료해석’이 개정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매달 베스트셀러로 사랑받게 해주신 독자분들에게 고개 숙여 감사드리며 올해 또는 내년 최종합격을 기원한다. 

2013년 여름 기본강의 때 정말 열정적으로 공부하였던 조가영씨의 2015년 입법고시 재경직렬 수석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그동안 가영씨의 노력을 봐온 사람으로서 노력은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2014~2015년 5급 공채 1차 시험을 합격하고, 심지어 2015년 입법고시 1차 시험에서 자료해석을 100점 맞은 후에 자신의 노력으로 일군 성과를 필자 덕이라고 말해줘서 고맙다. 하지만, 공부는 자신이 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조가영씨의 입법고시 재경직렬 수석 합격을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축하하고, 멋진 공무원이 될 것이라 믿고 또 기대된다. 그리고 장정인의 2014년 최종 합격을 축하한다. 2013년 쓰린 경험을 이겨내고 잘 공부한 것이 자랑스럽다. 멋진 공무원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2014년 한 해를 같이 동고동락하며 열심히 공부하여 2015년 7급 견습직원 선발 최종합격자 ‘이갑영, 이하나, 이지선, 박혜선, 고채림, 이항, 김수정, 안은진, 허혜지, 임다희, 문영현, 홍윤수(혹시 빠진 사람이 있을까 걱정된다)’씨에게도 축하의 말을 전한다. 쉽지 않은 공부였음에도 불구하고 열심히해줘서 고맙고 여러분이 참 자랑스럽다. 

또한 2014년부터 합격자 명단이 실명이 아닌 수험번호로 나오기 시작하면서 적어도 필자가 알기로는 그 동안 PSAT를 한 번도 합격하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1차를 여러 번 합격하였다는 거짓된 정보를 바탕으로 조언 글을 올리거나 순수한 수험생을 홀려 상담 및 과외를 진행하고(과외하는 분을 싸잡아 비난하는 것이 아님을 분명히 한다. 필자도 과외하는 고수분들을 꽤 안다.), 심지어 필자에게 꾸준하게 악플을 달고 아무렇지 않게 필자의 콘텐츠를 베껴 영리를 취하는 안타까운 경우가 발생하였다. 이러한 경우 말고도 어이없는 억측, 악플, 소문 때문에 필자도 하고 싶은 말이 정말 많지만 가만히 있는 이유는 ‘진실은 승리한다.’는 믿음과 필자와 함께하는 많은 수강생들의 자료해석 실력 상승 및 합격을 보면서 (공부는 여러분이 하는 것이지만) 보람을 느끼기 때문이다. 공부하기 바쁨에도 불구하고 필자를 응원해주는 분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2015년 대비 모의고사 강의를 도와준 선화, 장정인, 은주, 김민정 사무관, 전승훈 사무관, 백정호 사무관, 전기성 사무관, 조원정 사무관, 자신의 수기 때문에 필자에게 미안해하던 2014년 일반행정 직렬 수석 윤보라 사무관에게 고맙다는 말을 하고 싶다. 프리테스트로 정말 고생많았던 설정현, 혜련, 주언, 윤정, 재윤, 은진, 경은, 은주, 나령, 통민, 내리, 슬예, 배민지, 숙현, 대환, 은송, 경진, 지현, 명석, 승용, 상훈, 토근, 영재, 용정, 승종, 가원, 예림, 보환, 보연, 영대, 병서, 김민지, 광균, 민정, 서형, 진, 지은, 수현, 혜정, 에스더, 민, 소연, 혜선, 태현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면 올해와 내년 최종합격을 기원한다. 그리고 항상 부족한 아들을 믿어주시는 부모님과 장모님께 항상 죄송하고 감사하다. 마지막으로 항상 아름답고 사랑스러운 그녀와 논리적이면서 귀엽게 말하는 첫째 아들, 그리고 이제 점점 말이 정확해져서 신기한 둘째 아들에게 사랑한다는 말을 전하고 이 책을 바친다. 



여러분의 2016년 최종합격을 기원하며

석치수 드림

 

 

문제편

20215급 공채 003

20205급 공채 047

20195급 공채 089

20185급 공채 131

20175급 공채 175

20165급 공채 217

20155급 공채 261

20145급 공채 305

2013년 국립외교원 347

20135급 공채 389

20125급 공채 431

20115급 공채 475

 

정답편

20215급 공채 519

20205급 공채 521

20195급 공채 524

20185급 공채 527

20175급 공채 530

20165급 공채 533

20155급 공채 536

20145급 공채 540

2013년 국립외교원 543

20135급 공채 546

20125급 공채 550

 

 

 

20115급 공채 553

2022년대비 자료해석 계산훈련용 교재
  • 분야 : 5급PSAT |
  • 저자 : 석치수 |
  • 출판사 : 윌비스 한림법학원 |
  • 판형/쪽수 : / 309
  • 출판일 : 2021-06-28 |
  • 교재비 : 13,000원 (↓0%) [절판]
2022년대비 자료해석 계산훈련용 교재

 

강의목차
No| 강의명| 무료보기| 자료| 강의시간
1회 1강 2021년 5급 공채 1~15번 HIGH LOW 91분
1회 2강 2021년 5급 공채 16~37번 105분
1회 3강 기출문제자료 (강의없음) 0분
1회 4강 2021년 5급 공채 38번~ 40번 34분
2회 1강 2020년 5급 공채 1~12번(나책형) 78분
2회 2강 2020년 5급 공채 13~24번(나책형) 76분
2회 3강 2020년 5급 공채 25~32번(나책형) 38분
2회 4강 2020년 5급 공채 33번 61분
3회 1강 2019(가) 1번 ~ 15번 89분
3회 2강 2019(가) 16번 ~ 33번 94분
3회 3강 2019(가) 34번 ~ 40번 44분
4회 1강 2018(나) 1번 ~ 16번 95분
4회 2강 2018(나) 17번 ~ 37번 103분
4회 3강 2018(나) 38번 ~ 40번 42분
5회 1강 2017(가) 1번 ~ 20번 147분
5회 2강 2017(가) 21번 ~ 33번 76분
5회 3강 2017(가) 34번 ~ 40번 52분
6회 1강 2016(4) 1번 ~ 13번 85분
6회 2강 2016(4) 14번 ~ 30번 93분
6회 3강 2016(4) 31번 ~ 40번 80분
7회 1강 2015(인) 1번 ~ 15번 79분
7회 2강 2015(인) 16번 ~ 35번 101분
7회 3강 2015(인) 36번 ~ 40번 45분
8회 1강 2014(A) 1번 ~ 20번 88분
8회 2강 2014(A) 21번 ~ 40번 81분
9회 1강 오리엔테이션 2013(인) 1번 ~ 11번 96분
9회 2강 2013(인) 12번 ~ 40번 108분
9회 1강 2013 외교관(인) 1번 ~ 15번 81분
9회 2강 2013 외교관(인) 16번 ~ 40번 115분
직장인반 수강 안내
  • 예) 40일 강좌 수강시
    - 수강 시간 : 평일 18~06시만 수강 / 주말, 공휴일 24시간 수강
    - 수강 기간 : 원래 수강 기간 X 1.4배수(40일 X 1.4 = 56일)
    - 수강 중지 : 3회. 3회의 합은 56일까지
    - 수강 연장 : 3회. 1일 연장 수강료는 원래 수강 기간 40일 기준(강의 종료일까지만 연장 가능)
    - 수강 환불 : 환불일수는 원래 수강 기간 40일 기준(수강 중지시 환불 불가)
    - 직장인반은 일반강의로 변경이 안됩니다.